초경 절삭공구의 코발트 대체기술
- 전문가 제언
-
○ 코발트는 희유금속 중 하나로서 자원이 편재하여 있으며 생산국의 정정 불안으로 가격이 일정하지 않아 공급이 불안한 실정이다. 초경합금의 결합상인 코발트를 금속간 화합물 FeAl로 대체한 WC-FeAl를 개발한 경위와 현재의 개발 상황 및 절삭공구로서의 응용상황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텅스텐 카바이드와 코발트(WC-Co)계 초경합금 제조공정은 WC와 Co분말을 혼합하여 성형한 다음 소결하여 초경합금을 제조한다. 제조방법에는 액상소결방법과 고상 소결방법이 있으며 현재는 대부분 액상소결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 소결 시에 WC의 조대입자와 미세입자가 혼합된 분말을 소결할 경우에는 WC분말의 성장속도 차이로 결함이 더러 발생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분말은 약 2㎛이며 실제로 0.2~5㎛범위의 분말이 사용되고 있다. 극히 미세한 분말은 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성장을 지연시키는 첨가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 우리나라는 1992년에 상동광산이 폐쇄된 이후 텅스텐 수입국이 되어 산화 텅스텐(WO3), 페로 텅스텐, WC, 등으로 수입하여 환원하고 탄화하여 WC분말을 제조하여 사용한다. 모든 초경공구 제조회사에서는 액상소결법을 사용하여 1400℃이상에서 소결한다.
○ 우리나라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많은 특허가 공개되고 있으며 특히 외국계의 출원이 두드러지고 화학성분으로는 W과 Co 외에 Ta, Al, Mo, Cr 및 Ti를 함유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최근에는 초미립자 5~30nm의 WC-Co분말을 액상소결하지 않고 고상소결만으로 제조하는 새로운 공법을 추구하고 있다.
○ 고상 소결은 수축율이 많고 높은 밀도의 초경합금을 얻을 수 있으나 소결단계에서의 고밀도화 기구는 아직 정확하게 확립되지 못한 단계이므로 이에 대한 상세한 연구와 고갈되어 가고 있는 Co의 대체방안도 개발하여야 한다고 생각된다.
- 저자
- Matsumoto Akihiro, Katou Kiyotaka, Kobayashi Keiz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81(2)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36~140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