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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와 쾌적성을 실현하는 가전기술

전문가 제언
○ 에코(Eco : Ecology & Economy)는 환경과 경제의 2가지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Ecology는 생물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취급하는 학문분야로 생물은 환경에 영향을 주고, 환경은 생물에 영향을 준다. 근래 이들이 가전제품 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 가전제품은 가정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이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 기본성능과 쾌적성이 향상되고 있다. 또한 가전기술은 지구환경을 배려하여 쾌적성을 추구하고 기술혁신, 사회 환경의 변화 등에 부응하여 Eco가전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보다 쾌적한 Eco스타일 가전의 실현을 위한 제품, 기술개발을 소개하였다.

○ 최근 21세기는 환경과 인간이 공존하는 환경의 세기가 되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환경효율과 에코효율을 홍보하고 주장하는 단체로 세계지속가능발전 기업협의회가 있다. 우리나라에도 한국지속가능발전 기업협의회(The Korea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가 있으며 이 협의회가 중심이 되어 환경경영체제의 확산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 1992년 6월부터 시행된 환경마크제도로 E마크, Eco마크가 있다. 이 제도는 기업에서 청정기술 개발 및 저공해 상품을 개발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촉진시키는 제도이다. 향후에도 이 제도가 계속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E마크 제도는 1979년 독일이 처음 시행한 이후 일본, 캐나다,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 채택하여 시행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삼성전자는 녹색경영 비전으로 친환경 혁신 활동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Creating New Value Through Eco-Innovation)을 친환경 슬로건으로「Planet First」를 발표하였다. 이외에도 여러 기업에서 Eco제품의 생산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앞으로 Eco의 핵심 추진 과제로 사업장과 제품 사용 시 온실가스 감축, 친환경 제품 출시 확대 등을 위한 제도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저자
UEDA Katsuto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1
권(호)
66(1)
잡지명
東芝レビュ-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2~6
분석자
유*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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