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원자력발전소의 설계와 평가에서의 지진 안전

전문가 제언
○ 이전에 일본에서는 몇 개의 원자력발전소에서 설계예상을 초과하는 지진동이 발생하였지만, 지진에 의한 피해는 경미한 것이었다. 그러나 국민들은 설계예상을 조금이라도 초과하는 지진동이 발생하면 원자력발전소의 많은 설비가 손상되지 안았나하는 걱정을 하게 되어, 지진에 대한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을 다시 재고하게 된다.

○ 안전에 관한 설비는 발전용 원자로시설에 관한 내진설계심사지침의 내진 중요도 분류에 따라 탄성범위 내가 되도록 상당히 보수적으로 설계하여 그것을 확인한다. 이와 같이 내진설계에서는 설비의 건전성을 유지하는 것이고, 가령 일부의 설비 건전성이 상실되어도, 원자로에의 냉각제주입과 같은 안전기능이 유지되면, 원자로의 안전성은 확보된다.

○ 기준지진동을 초과하는 지진동에 대한 평가를 할 경우에는 안전기능을 담당하는 기기의 내력에 관한 여유를 정량적으로 파악하여, 실제로 어느 정도 크기의 지진동까지 견딜 수 있는지를 미리 제시해 두는 것이 안전 확보의 투명성과 설명성을 높이는데 유효하다.

○ 2011년 3월11일에 일본 후쿠시마원자력발전소의 설계예상을 초과하는 리히터규모 9.0의 대지진이 발생하였다. 초기에 지진으로 격납건물이 건전해 보였지만, 막강한 높이의 쓰나미로 냉각제펌프와 모터가 고장 나서 원자로심 내의 열을 냉각시키는 기능이 상실되었다. 이로 인해 격납용기 내에서 수소폭발이 발생하고, 원자로의 기능이 상실되었다. 앞으로는 원자력발전소 설계에서 예상을 초월하는 지진과 쓰나미에 대한 적절한 고려가 되어야 하겠다.



저자
Ohashi, 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0
권(호)
52(11)
잡지명
日本原子力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32~736
분석자
문*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