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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저장재료의 현황과 전망

전문가 제언
○ 수소는 물을 원료로 하는 무공해 청정에너지로서 연료전지 Ni수소전지의 음극재료나 연료전지자동차, 히트펌프, 압축기, 원자로 등의 에너지재료로 응용되고 있다. 수소가 저장될 때 발열하며, 수소가 방출될 때는 흡열한다. 대기압에서 수소체적의 1,000배 이상 저장할 수 있어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탱크는 소형으로 개발되어야 할 미래핵심재료이다.

○ 최근, Toyota자동차사의 첨단재료기술부에서 근무하는 ISHIKIRIYAMA mamoru는 소형의 하이브리드 수소저장합금 연료전지탱크를 개발한 결과, 실온에서 0.1~15MPa고압까지 적용할 수 있었다. 향후 수소를 연료로 하는 연료전지 자동차는 2015년 실용화를 향하여 빠른 속도로 개발되고 있지만, 수소를 어떻게 저장할 것인가에 대한 해결이 중요하다.

○ 최근에 중국은 수소생산량이 세계 1위로 올라섰고, LaNi5합금생산량이 연간 15,000톤으로서 세계 생산량의 절반을 넘어서고 있다. 2006년 KR-10065913 수소저장재료 및 제조방법에 관한 특허가 등록되었고, 2010년 국내 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는 자급자족할 수 있는 수소에너지기술개발 국산화인프라를 구축하였다. 향후 수소흡장합금을 무공해 승용차에 적용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7%까지 절감할 수 있고 4조 6,000억 원의 연료절감을 실현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 2011년 3월 국내 KIST 심재혁 연구원은 리튬 붕소수소화물(LiBH4) 및 이트륨수소화물을 포함하고, YH2(yttrium di-hydride) 및 YH3(yttrium tri-hydride) 수소저장 및 제조방법에 관한 특허(KR-1020110032928)를 공개하였다. 2009년 현대기아자동차는 연료전지차량용 Ti-Cr-V-X (X= Fe, Mn, Al, B)계 수소저장합금을 개발하여 수소저장용량감소를 최소화하면서 수소저장방출 속도향상기술을 보고하였다.

○ 2009년 충주대학 산학협력단의 Mg계 수소저장재료 및 제조방법에 관한 특허(KR-1020090090522)가 공개되었다. 국내 수소관련분야의 연구가 활성화되고, 국산 연료전지자동차에 적용됨으로써 수입부품국산화, 에너지절감 녹색성장시대가 실현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Ishikiriyama Mamor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81(3)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12~219
분석자
김*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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