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변색 재료를 이용한 컬러 전자종이
- 전문가 제언
-
○ 최근 액정 표시장치, EL 표시장치 등 표시장치에 관한 연구가 왕성하며, 저소비전력으로 구동 가능한 표시장치의 하나로서 전자종이가 주목되고 있다. 전자종이는 소비전력이 적고, 전원을 끊어도 화상을 보지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어 전자서적, 자체갱신 신문, 이동전화용 재사용 가능한 종이 디스플레이. 폐기 가능한 TV 스크린 및 전자벽지 등 광대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거대한 잠재시장을 갖고 있다.
○ 전자종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식으로서는 액정을 사용하는 방법, 유기 EL, 반사필름 반사형 표시, 전기영동, 트위스트볼, 전기변색 방식, 미캐니컬 반사형 표시방법 등이 있다.
○ 전기변색재료는 전기화학적인 산화반응 또는 환원반응에 따라서 광의 흡수파장 및 흡수율의 변화로 가시적 색깔이 변하거나 색상의 농담이 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전기변색재료는 여러 가지 색상을 발현할 수 있으며, 시야각 의존성이 없고, 메모리성이 있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종이 인쇄물에 가까운 표시가 가능하다.
○ 이 논문은 전자종이의 컬러화에 있어서 유기/금속 하이브리드 폴리머를 사용한 전기변색 재료의 특징과 이 재료를 이용한 표시디바이스에 대한 응용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유기/금속 하이브리드 폴리머는 배위결합으로 종래의 공유결합으로 된 유기 폴리머와 크게 다른 전자, 광, 자기 특성을 나타낼 수 있다. 지금까지의 산화몰리브덴 등의 무기계 일렉트로크로믹 물질의 컬러 배리에이션 부족, 디바이스의 대면적화 곤란성 및 비올로겐 등 유기계 전기발색 물질의 반복구동에 있어서 물이나 산소에 대한 안정성, 내구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국내의 경우 전기변색 재료나 전자종이에 대한 연구 개발은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뒤지고 있지만 이 기술은 아직 초기 개발단계이므로 과감한 투자와 기술개발 및 용도개발을 통해 앞으로 선진대열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Masayoshi Higu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11(3)
- 잡지명
- 未來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6~41
- 분석자
- 서*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