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반응에 의한 불소 함유 공액계 고분자의 합성
- 전문가 제언
-
○ 불소를 함유한 공액계 고분자 중에서도 현재 연구되고 있는 Polyaniline계 고분자는 현재 도료(Paint)로서 많이 각광을 받고 있는 신물질이다. 이 물질은 철강제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청도료의 일종으로 요즈음 친환경적인 물질로서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금속계 방청제 안료를 사용치 않으면서 그 효과로는 지속성과 내구성을 동시에 갖고 있는 우수한 물질로 알려져 있다.
○ 이러한 Polyaniline계 고분자는 방식도료의 일종으로 부동태 피막을 만들어 금속의 내 부식성을 향상시키므로 기존에 사용되었던 방식도료 보다 그 성능이 우수하고 방식성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한번 도장하면 수십 년간 지속할 수 있는 꿈의 방식 도료로서 기존의 방식도료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 도료의 일종이다.
○ 불소를 포함한 Polyaniline계 고분자인 방식도료의 재료는 기재의 표면 전위를 높이 올린 상태에서 부동태 피막을 만들어 금속의 내 부식성을 향상시키므로 기존의 방식도료보다 방식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도료로 수십 년 성능을 지속할 수 있는 도료로 기대된다.
○ 우리나라의 경우는 현재 삼화 페인트사가 이와 같은 Polyaniline계를 이용한 철강용 방청도료를 개발하여 미국과 PCT(Patent Cooperation Treaty)에 국제 특허 출원을 하였다. 따라서 출원된 이 방청도료는 철 재류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청효과가 우수하고 또한 지속성 및 내구성이 우수하므로 장차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신소재의 도료를 합성 하여 사용하므로 친환경적인 요소로 매우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 저자
- Shinsuke Inag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40(1)
- 잡지명
- ファインケミカル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4~39
- 분석자
- 정*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