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골세포 이동성 : 뼈 흡수에서 제동 걸기
- 전문가 제언
-
○ 뼈는 골모세포(조골세포)에 의해 형성되고 파골세포(용골세포)에 의해 파괴되는 과정이 조화롭게 이루어졌을 때 건강하게 유지된다. 골격이 나이가 들면서 정상적인 뼈 재형성의 균형적인 형성과 흡수는 상실되고 뼈 손실이 지배적이다. 파골세포는 뼈 흡수를 담당하는 전문 세포이다. 이것은 뼈 표면에 달라 붙어야하고 흡수 동안 함께 이동해야 하는 고도의 극성세포이고 세포골격의 재구성에 결정적이다.
○ 국내 연구진에서 파골세포분화를 유도하는 RANKL(랭클)과 그 수용체인 RANK(랭크) 복합체의 삼차구조를 밝히고, 이들 복합체의 구조를 바탕으로 파골세포분화를 저해하는 펩타이드를 개발하여 골다공증 치료제 개발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 고도로 동적인 액틴 구조, 포도좀(podosome)은 파골세포 운동성을 중재한다. 파골세포의 흡수는 관련된 액틴 복합체, 봉합영역을 형성하고 이것은 흡수 미세환경을 위한 경계선을 제공한다. 봉합영역은 포도좀과 마찬가지로 세포가 이동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자신을 재배열한다.
○ 파골세포의 이동과 작용기전은 기초에서부터 임상연구에 표적이고 이 복잡한 과정에 대한 더 좋은 이해가 더 효과적인 치료법에 기여할 지도 모른다. 아직 연구 중인 한 분야는 특히, 생체 내 뼈에서 파골세포의 움직임이다. 아마도 생체 내 현미경의 진보는 자연 환경에서 파골세포의 활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 그러나 아직 밝혀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봉합영역 분해와 재조립을 유도하는 정확한 신호, F액틴과 미세관의 사이에 뚜렷한 분자 상호작용, 부착에 대한 반응에서 PLCγ2 조절의 명확한 기작, 그리고 파골세포에서 Rac 활성화의 확실한 경로가 밝혀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추가연구가 조속히 이루어져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DeborahV.Novack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0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54~61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