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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대한 정보제공(텔레매틱스) 서비스의 동향과 발전 과제

전문가 제언
○ 텔레매틱스는 미국의 GM과 Motorola의 합작회사인 온스타(On-Star)가 선두주자로 위성항법시스템(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포드-퀄컴(Ford-Qualcomm), 벤츠-도이치텔레콤(Benz-Deutsche Telekom)등, 자동차회사와 이동통신전문 업체간의 합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형태에 따라 뉴스수신, 주식투자, 전자상거래, 금융거래, 호텔예약, 팩시밀리 송수신, 게임, 차량 사고 및 도난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고, 특히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GPS위성을 이용해 자동적으로 사고차량의 위치를 추적, 가장 근접한 119구조대에 전달해 줌으로써 구난 활동에 용이하다.

○ 차량용 모바일기기는 탈착식과 고정식이 있으며, 요즘 PND(휴대용 탈착식 내비게이션)시장이 위축되는 한편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으로 차량 고정식과 스마트폰 앱스(Apps)형태의 내비게이션 경쟁에서 스마트폰 앱스 쪽이 우세한 것처럼 보이지만, 텔레매틱스 분야에서는 차량 고정식이 점차 우세할 것으로 예측된다.

○ 최근 현대?기아차는 세계적 이동통신사 중의 하나인 보다폰(Vodafone)과 유럽시장 텔레매틱스사업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이를 통하여 텔레매틱스 분야는 물론, 향후 유럽시장에서 차량 IT분야 기술력 확보와 사업 확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자
Yui Kunihir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1
권(호)
65(2)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4~9
분석자
임*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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