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의 기선, 발단, 복원 : 고생태학적 기록을 사용한 예측과 가설
- 전문가 제언
-
○ 화석 기록은 과거의 기후변화에 대한 장기적인 생물적 반응을 나타내는 표본들로 충만하다. 이러한 기록들 중 특별히 유용한 것으로 호수나 해양의 퇴적물에 보존된 것들로서 기후변화의 기록과 이에 반응하는 생물적 작용이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 생태적, 진화적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기후변화에 직면하여 복원작용을 제공하는 요소들을 알아내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최근 들어 기후변화에 대면하여 생태학적, 진화학적 과정의 보존 필요성이 점점 더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본 검토는 고생태학적 고기록(palaeoecological archive)이 이러한 보존 목적에 기여하고 있는 핵심적 분야를 다루고 있다.
○ 즉, 기후변화에 대응한 생물다양성의 속도와 본성의 결정, 생태적 발단을 일으키는 기후작용, 기후변화를 생태적으로 복원하는 작용, 새로운 생태계의 관리 등이 대상이 되고 있다.
○ 과거의 생물다양성 변화에 대한 고생태학적 기록은 생물다양성이 기후변화에 대응한 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 연관된 데이터를 많이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기록들은 시간에 걸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복합성이 고유의 변이성으로부터 구성요소의 급속한 전복에 이르는 범위에서, 넓은 규모의 이주에서, 체제의 이변, 그리고 새로운 생태계의 창조 등에서 기인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 본 검토는 동 시대나 미래의 생물적 반응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장기적인 고생태계의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 저자
- K.J. Willis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25
- 잡지명
-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83~591
- 분석자
- 김*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