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과 병원균의 상호작용
- 전문가 제언
-
○ 프로바이오틱이란 장내미생물의 균형을 개선함으로써 숙주인 사람과 동물에 대하여 유익하게 작용하는 균주를 말한다. 지금까지 밝혀진 프로바이오틱의 기전은 장관내의 pH 감소, 부착장소와 영양소에 대한 병원균과의 경쟁, 항균 및 항바이러스 물질의 분비, 중금속과 독소의 흡착 및 불활성화, 면역조절 등이다.
○ 프로바이오틱은 주로 건강식품, 의료 및 화장용 소재, 가축용 사료첨가제로 이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은 세균(Bacillus, Bacteroides, Bifidobacterium, Clostridium, E. coli, Enterococcus, Lactobacillus, Lactococcus, Streptococcus, Propionibacterium), 효모(Saccharomyces, Torulopsis) 곰팡이(Aspergillus) 등이 있다.
○ 지난 20년간 프로바이오틱의 효능과 관련된 많은 연구가 추진되었지만 건강한 사람의 프로바이오틱 효능을 입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로 남아있다. 국내 프로바이오틱의 효능연구로는 Lactococcus 균주에 의한 장내세균의 생체내외 실험, 알레르기 병을 예방 및 치료하기위한 유산균의 면역시스템, 과민성 장 증후군 환자에서 프로바이오틱의 효과 등이 있다.
○ 현재 프로바이오틱은 유산균정장제, 유산균 발효유제품, 가축용 사료첨가제로 판매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항균, 항바이러스물질과 항염증성 대체의약품과 식품과 음료수의 곰팡이독소(aflatoxin)와 시아노박테리아 독소(microcystin)의 제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모든 프로바이오틱 균주의 효능은 동일한 것이 아니고 균주마다 독특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목적에 따라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적합한 균주를 탐색하여야 한다. 특히 앞으로는 독특한 특성을 가진 프로바이오틱 균주를 혼합하여 다양한 특성을 가진 형태로 식품, 의약품, 사료첨가용 프로바이오틱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 저자
- Seppo Salminen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21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57~167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