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퀘벡 고알루미나 Fenite의 광물학, 지구화학 및 그 성인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 알루미늄(Al)은 순수 정제 가능으로 인해 그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전성과 연성이 뛰어나고 전기 전도성이 좋아 고압 전선의 재료로 쓰인다. 산소와 쉽게 반응하지만 녹이 잘 슬지 않아 창틀의 재료와 같은 광택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부분에 많이 쓰인다. 가볍고 녹이 잘 슬지 않아 알루미늄 캔을 제조할 때에도 쓰인다. 열 전도성이 커서 주방 용기 등의 재료로 쓰이고 알루미늄 호일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가볍고 내구성이 큰 특성을 이용해 항공기, 선박, 차량의 주요 재료로 쓰인다.
○ 알루미늄은 주기율표 13족 3주기에 속하는 금속 원소로 원소기호는 Al, 원자량은 26.981g/mol, 녹는점은 660.32℃, 끓는점 2519℃, 밀도는 2.7g/cm3이다. 알루미늄은 비교적 큰 산화성 때문에 다른 금속에 비해 늦게 분리되었다. 고대에는 산화알루미늄 등의 산화물 형태로 알려져 있다가 전기분해로 정제기술이 개발되면서 18세기 때 처음으로 순수하게 분리되었다. 1825년 덴마크 화학자인 한스 외른스테드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알루미늄(Al)은 라틴어인 alumen(alum)에서 유래하였다.
○ 알루미늄은 산소와 규소 다음으로 지구상에 많은 원소이며 은백색의 가볍고 무른 금속으로 지구의 지각을 이루는 주 구성 원소 중 하나이다. 지구상에 다량으로 널리 존재하는 데 클라크수는 산소, 규소에 이어 제3위이며 금속원소로는 제1위이다. 각종 금속의 알루미노규산염으로서 암석, 토양의 주성분이다.
○ 알루미늄을 많이 함유한 암석으로는 고품위 알루미나 페나이트(fenites)를 들 수 있다. 페나이트는 알칼리 심성암 복합체가 분포하는 과알칼리(peralkaline) 네펠린 섬장암 접촉부에 형성된다. 대표적인 고품위 알루미나 페나이트 분포지로는 캐나다 퀘벡 Mont Saint-Hilaire알칼리 심성암 복합체 및 러시아 Khibiny 알칼리 심성암 복합체를 들 수 있다. 광물로는 알칼리장석(조장석, K-Na-및 K-장석, 회조장석), 흑운모, 백운모, 강옥, 스페살틴, 네펠린, 석영, 지르콘, 허시나이트, 티탄철광 등이 있다.
- 저자
- O.S. Yakovleva, I.V. Pekov, L.Horvath, I.A. Bryzgalov, V.O. Yapaskurt, and E.V. Gusev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52(8)
- 잡지명
- Geology of Ore Deposit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25~735
- 분석자
- 황*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