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타머-나노물질 짝에 의한 분자 진단과 약물 전달제
- 전문가 제언
-
○ 암 치료에 대한 연구는 최근 SWNT-Pt(IV) 짝, Pt-prodrug-PLGA-PEG 나노입자 등에서 가능성을 보이고 있으나 모두 in vitro에 그치고 있다. SWNT, cisplatin의 독성이 in vivo 실험의 걸림돌로 보이며 이들의 독성을 감소시키거나 완전 제거를 위한 기초화학적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 Dtxl-encapsulated pegylated PLGA NP-aptamer 짝의 암 치료는 cisplatin 대신 Dxl을 암 치료에 이용하는 것으로 in vivo 연구까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는 연구과제로 기대된다.
○ 병원검출방법은 현실적으로 광학적 방법보다는 전신을 동영상으로 검출하는 자기장을 이용하는 MRI방법을 실용적 기기로 만들어 보급하는 노력이 사회에 큰 기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예방적 검출을 위한 간편한 광학적 방법도 더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 의약전달이나 검출에 큰 장점이 있는 aptamer-nanomaterial에 관한 연구는 의약전달이나 검출방법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기여가 클 것으로 기대되며 기초화학적 연구가 더욱 필요한 분야이다.
○ 특히 임상용 성능의 aptamer-nanomaterial 재료개발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 저자
- Jung Heon Lee, Mehmet V. Yigit, Debapriya Mazumdar, Yi L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62
- 잡지명
-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92~605
- 분석자
- 김*홍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