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 펄스를 이용한 광물의 단체분리기술의 개발과 전망

전문가 제언
○ 광석으로부터 부가물질의 단체분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고전압 펄스 제너레이터의 설계와 건설은 세계적으로 알려진 몇 개의 제조사(Hafely, Poynting High Voltage, Maxwell Physics International, High Voltage Institute)들이 선두를 점하고 있으나, 다양한 시료들에 대한 최적 운전에 대한 경험은 충분하지 못한 상태이고, 또한 경제성의 불확실성으로 인해서 상용화가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 자원처리공정에서 광석의 파쇄와 분쇄과정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는 10-20kWh/ton으로써 매우 높고 이로 인해 드는 비용은 전체의 공정비용의 70%를 점하는데, 광석의 크기만을 감소시키고자 하면 고전압 전기펄스는 이 보다 25-40%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상용화에 불리한 면이 있다. 그러나 전기펄스 적용 시 20%이상의 고부가물질의 추출률 향상이 예상되는 습식추출공정과 같은 후단의 공정과 연계하여 광석의 부분분해(partial disintergation)를 실현할 수 있도록 일부과정에 적용할 시에는 경제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의 경우 전기펄스기술은 채광 시에 암석 파괴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소규모로 이루어진 바 있으나, 고전압펄스발생기의 제작, 전극의 설치와 같은 기술적인 현장 문제들이 한계가 되어 많은 연구가 진행 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자원처리를 위한 단체분리 목적을 위하여 활용할 시에는 이러한 기술적 문제는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에 산재한 폐광된 금광에 저장된 광미로부터 금을 회수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안화와 같은 공정과 연계할 경우 전기펄스 기술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양이 발생되는 제련 슬래그에 함유된 유가물질을 회수할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정유 및 화학공정 또는 연소배가스를 처리하고 폐기되는 촉매에 함유된 동, 니켈, 백금 등을 효과적으로 회수하기 위한 담체처리에도 가능성이 있다.

저자
U. Andre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97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Mineral Process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1~38
분석자
정*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