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수소 혼합물로 작동하는 내연기관의 기술적 고찰
- 전문가 제언
-
○ 내연기관의 수소에너지는 연소 시 온실가스인 CO2 없이 질소산화물(Nxo)이 생성되지만 희박연소 경우 문제되지 않고 또한 친환경 연료로서 지구상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물의 주성분이므로 대체연료로 적당하다. 이를 위해서는 수소의 제조, 저장과 공급을 위한 기술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 내연기관에서의 가스/수소의 혼합연료 사용을 위한 연료분사와 냉각장치는 자동 점화에 의한 낮은 에너지와 냉각장치를 요구한다. 높은 온도지점에서 연료 혼합물을 폭발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유체 경로와 연소실의 냉각손실을 줄이기 위해 가상 실험보다 더 나은 냉각능력과 단열장치를 갖출 수 있는 개발이 필요하다.
○ 수소 연료의 화학적, 물리적 특징, 열화학적 반응속도, 공기와 수소의 화학 반응에 의한 연소의 단점 중 조기점화, 자연발화, 노킹(Knocking)의 비정상 연소현상은 엔진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혼합비율도 중요하지만 내연기관의 급과열을 방지해야 된다고 본다.
○ 이 논문은 내연기관의 수소연료 혼합 중 가장 적합한 비율의 조건을 설명하며, 또한 미래연구의 가능성 있는 전망과 분야를 보여준다. 향후 20년 안에 내연기관 대체연료로서 수소가스 실용화가 이루어지면 연료탱크에 물을 넣어 기화기 대신 물을 산소와 수소로 분해하여 수소가스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장치가 개발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 저자
- M.A. Escalante Soberanis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35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2134~12140
- 분석자
- 김*룡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