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에 의해 내포물을 방출하는 하이브리드 스마트 캡슐
- 전문가 제언
-
○ 이 문헌은 콜로이드 입자에 양이온성 고분자 전해질과 음이온성 고분자전해질을 교차 적층하여 제조한 고분자 전해질 중공 캡슐에 무기재료를 복합화 하여 외부자극 응답기능을 갖는 유기-무기 하이브리드 스마트 캡슐로 기능을 발현시키기는 연구내용이다. 즉, 고가인 약물원료가 도중에 분해되지 않고 정확히 환부에 도달한 후 외부 신호에 응답하여 캡슐이 개열되면서 약물을 방출하는 약물의 표적지향성 캡슐을 개발한 내용으로 국내 제약업계에서도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 국내에서는 태준제약 중앙연구소가 DDS를 중심으로 한 제제개발에 중점을 두고 조영제, 안약, 전문 치료제 연구에 주력하여 2004년 MRI조영제 MRbester을 개발하였다. 한편, 삼양그룹도 1995년 DDS개발 전문회사로 지난 16년 간 DDS기술의 한 분야인 패취 의약품, 항암물질 등 인체의 부위에 작용하는 DDS를 개발하고 있으며 미국에 삼양 리서치 연구법인을 설립, 유전자치료 전달체 개발을 위해 미국 대학들과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 국내 대학들은 2005년경부터 DDS에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하여 순천대, 충북대 등에서 키토산 나노입자의 약물전달효과, 고분자 마이크로 겔의 약물방출 특성 및 항암효과 등의 연구를 하였고 2008년 충남대에서 응답성 하이드로젤 마이크로 캡슐의 제조 및 방출특성에 관한 연구로 온도와 pH에 젤이 얼마나 민감한가를 측정하였다.
○ 2010년 KAIST에서 난치성 질병의 강력 치료제로 각광 받고 있는 소간섭 RNA를 화학적 결합방법으로 다중접합체를 만들고 독성이 적은 양이온성 고분자에 붙여 나노복합체를 만들어 세포 내 전달을 높이는 나노 약물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복합체는 목표 유전자에 붙어 단백질생성을 막고 몸 안에서 면역반응도 적어 유전자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어 본 논저와 같이 특정 부위에서 외부 신호에 의해 캡슐이 개열하는 피막을 만들어 주는 방법도 시도하면 좋을 것이다.
- 저자
- Kiyofumi Katagir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46(2)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09~113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