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죽상색전성 신장병 (atheroembolic renal disease, AERD)은 신장의 소 혈관의 염증반응이다. AERD의 원인은 죽상동맥경화이다. 동맥경화는 일반적인 동맥질병으로 지방, 콜레스테롤 및 타 물질들이 동맥의 벽에 쌓여 플라크라고 불리는 굳은 형태로 존재하여 일어난다.
○ AERD에서 콜레스테롤 결정체들은 동맥 라이닝의 플라크에서 떨어져 나와 혈액으로 들어간다. 이들이 순환과정에서 미세동맥이라고 불리는 작은 혈관에 들어가 혈관을 막는다. 콜레스테롤 결정체들은 대동맥 혈관조영술, 심장 도관삽입, 혹은 대동맥 및 타 주요 동맥수술 때에도 떨어져 나올 수 있다.
○ 혈관이 막히면 심한 부기와 통증을 일으키며 신장 및 신체의 타 부분을 손상시킬 수 있다. 결과는 혈액공급의 감소로 조직이 손상된다. AERD 경우 신장손상이 거의 반을 차지하며 타 신체부분은 피부, 준, 근육, 뼈, 뇌, 신경 및 복부조직들이다. 막힘이 심할 경우 급성신부전이 일어난다.
○ AERD는 증상이 없을 수 있다. 증상이 있으면 갑작스럽거나 서서히 몇 주, 몇 달간 나빠진다. 위험요인은 죽상동맥경화와 같다. 즉, 발열, 근육통, 두통, 체중감소, 옆구리 통증, 혈뇨, 발이 아프고 궤양이 생기며 “푸른 발가락”이 생기며, 조절이 힘든 고혈압, 복부통, 어지러움, 구토, 췌장염 혹은 간염, 뇌졸중 혹은 실명이 일어난다.
○ 검사로는 복부 CT스캔, 복부 MRI, 복부 x-ray, chem-7 혹은 chem-20, 전체혈구계산, 신장생검, BUN과 크레아틴과 같은 신장 기능검사, 신장 혹은 복부 초음파, 신동맥조영술, 혈청보체, 혈청지질 및 소변검사 등이 있다.
○ AERD의 정확한 진단은 병원들이 이 질병에 얼마나 많은 경험이 이 있는지에 달려있다. 바람직한 것은 대동맥 시술을 받는 집단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로 이병의 징후와 소견에 대한 더 명확한 답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