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곤충세포로 제조한 인플루엔자 대체백신

전문가 제언
○ 인풀루엔자는 노인층, 면역결핍자 및 소아 등에 감염 시에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 효과적인 백신의 구비 등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준비 중의 하나는 단 시간 내에 효과적인 백신의 생산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사용하는 유정란 백신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유정란 백신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specific pathogen free(SPF) 유정란를 대량으로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 필요하다. 새로운 유행주가 출현하였을 때 유행 바이러스주를 사용하여 유정란 백신을 생산하는 데에는 적어도 6 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 이 외에 유정란 백신은 계란 성분에 의한 부작용으로 임산부 등 많은 사람들이 접종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정제 과정과 SPF 유정란의 생산을 위해서는 고가의 시설과 많은 인력이 소요된다.

○ 본 레뷰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인풀루엔자 백신의 개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성장 속도가 왕성하고 단백질 생산 효율이 높은 베규로바이러스(vaculovirus, BV)를 이용하여 곤충세포에서 인풀루엔자의 혈구응집항원을 생산하는 세포배양 백신의 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 2009년에 새로운 범세계(pandemic) 바이러스주가 출현하여 국가적 관심이 대두된 것을 계기로 하여 HA 항원의 국내 생산을 위한 공장 시설이 설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외국에서 이미 허가 받은 세포배양 방법에 비하여 경쟁력이 낮을 가능성이 있다.

○ 새로운 성상의 바이러스주의 유행이 시작될 때, 단 시간 내에 백신을 생산 공급하는 것은 국민 보건을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단시간에 새로운 백신의 공급을 위하여 외국에서 이미 허가된 BV를 이용한 세포배양 백신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저자
Florian Krammer and Reingard Grabher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0
권(호)
16(7)
잡지명
Trends in Molecular Medicin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13~320
분석자
신*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