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정밀 냉간 단조 순차성형 공법의 최첨단 판단조기술
- 전문가 제언
-
○ 최근 수송기계의 경량화 특히 자동차의 경량화는 매일이 다르게 변천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에 들어가는 부품의 경량화에 따른 소재의 개발은 물론 설계기술과 가공기술의 발전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래서 부품은 설계단계에서 다수부품을 조합완성 하던 것을 일체형으로 하여 부품은 점차 복잡형상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 이들 복잡형상의 가공을 위한 대응기술로 등장한 것이 프레스성형의 일종인 판 단조기술이 있으며, 판 단조기술을 프로그레시브 공법에 적용 조합함으로서 복잡형상을 프레스 가공만으로 가공할 수 있는 가공기술이 소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복잡형상의 가공법으로는 트랜스퍼 공법과 프로그레시브 공법이 있다.
○ 트랜스퍼 공법은 가공공정에 필요한 절삭가공기계나 프레스기 등을 여러 대 배열하여 가공공정 순서에 따라 피 가공물이 로봇이나 운반기구에 의해 이동되면서 가공하는 것을 말하며, 프로그레시브 공법은 대략 한 벌 또는 여러 벌의 금형 속에 다양한 가공종류, 즉 피어싱, 블랭킹, 드로잉, 커팅, 세이빙, 사이드 커팅 등의 공정이 나열 되어 있는 것으로 순서에 따라 판재가 이송되면서 부품이 가공되는 것을 말한다.
○ 이제까지는 프로그레시브 가공하면 주로 판재의 절단이나 간단한 드로잉에 관한 내용들 이였으나 금번에 소개된 프로그레시브 공법에서는 냉간단조에 의한 금속성형법이 추가됨으로서 소성가공에 있어 획기적인 공법의 개발이라 할 수 있다.
○ 전기자동차 감속기용 사이클로이드기어는 금속 분말야금법에 의해 성형하든 것을 프레스 가공만으로 성형할 수 있는 성형법이 개발되어 코스트다운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인벌류트기어는 절삭에 의한 기계가공으로 다량생산 되고 있지만 사이클로이드기어는 기계가공이 까다로워 금형에 의한 성형이 주였지만, 새로운 프레스성형법의 개발로 가공시간의 단축으로 코스트다운 효과를 얻게 되었다. 이와 같이 소성가공법은 필요에 따라 매일이 다르게 발전 성장하고 있다.
- 저자
- Kengo HIRABAY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51(599)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161~1165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