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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설계를 지원하는 충돌안전 시뮬레이션 기술

전문가 제언
○ 최근 자동차에는 다양한 첨단 주행안전장치가 장착되어 출시되고 있다. 자동차 주행 안전장치는 운전자가 주행 중에 발생하는 상황을 인지하여 판단하고 조작하는 것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운전자의 부담을 줄이고 운전자의 능력저하를 방지하며, 위급한 경우에는 차량을 자동으로 제어하여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시스템이다.

○ 자동차 주행안전시스템은 과거 20여 년간 계속 발전되어 왔다. 초기에는 개인 수동안전장치인 시트벨트, 에어백, 무릎 보호 장치 등이 인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이후 계속적으로 발전되어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탑승자와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한 충돌 감지, 경고, 완화시스템을 포함한 차선이탈 경고장치, 졸음운전 경고 장치와 같은 능동적 안전시스템으로 발전되었다.

○ 자동차 제조회사에서는 더욱 안전한 자동차의 개발을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충돌안전기술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능동안전과, 만일 사고의 발생이 불가피하면 사람에게 주는 피해를 경감시키는 수동안전으로 구분된다. 수동안전 기술의 개발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충돌 안전성 지원하는 기술은 CAE를 활용한 충돌 시뮬레이션 기술의 개발에 의해 실제 상황에 가깝게 접근하고 있다.

○ 미래의 자동차 주행안전시스템은 수동·능동 안전시스템이 통합된 협조 형 시스템으로 개발되고 있다. 충돌 안전시스템은 선진 기술국에서는 이미 실용화 단계에 돌입하였으나 충돌 안전성의 향상을 위해 다른 성능이 희생되고 있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 환경문제와 직결된 연비성능의 향상이 최우선과제로 차량의 경량화 기술과 전기자동차에 대응 가능한 차체구조의 개발이 충돌안전 시스템의 개발과 동시에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설계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CAE를 활용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확실한 충돌안전의 보장과 연비성능의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Atsushi Yokoya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65(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9~65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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