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조직학습 및 성과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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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안정하고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재 시장의 상황에서 조직의 경쟁 우위의 원천이 바뀌어 가고 있으며 이는 조직의 지식 관리 능력을 점점 중요하게 만들고 있다. 조직에게 절대적인 지식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조직은 환경에 맞추어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합하여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 조직학습이란 조직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해 과거의?경험에 비추어 특정한 행동들을 강화하거나 수정하면서 환경 변화에 적응해 가는 조직의 학습활동을 말한다. 이 연구결과는 조직학습과 혁신이 사업성과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으며, 또한 조직학습이 혁신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또 하나는 기업의 규모와 연륜, 산업부문 및 환경적 격변이 이러한 관계를 조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 조직학습은 조직이론의 한 분야로서 조직이 학습하고 적응하는 방법에 관한 모델과 이론을 연구하는 것이다. Argyris 등이 조직이론을 발전시키는 모델을 제안한 이래 본 분석물은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ReSEAT 프로그램(http://www.reseat.re.kr)
각국에서 많은 연구가 뒤따르고 있으며 특히 근래에 들어 조직학습에 관해 논의가 무성해졌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학에서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앞으로 이에 관한 연구에서는 종적연구 방식이 아울러 필요하다. 성과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조직학습과 혁신과정들이 어느 정도 시간이 요구되듯이, 이 유형의 방법은 이러한 연관성의 인과관계를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앞으로의 연구를 위해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은 사항이 보완되기를 바란다. 하나는 조직학습 과정의 각 단계와 여러 유형의 혁신 사이의 효과들을 비교하는 것이다. 또한 혁신의 질이 결과들에 어떤 영향력을 갖는지의 여부를 조사하는 것이다. 끝으로, 기업규모, 연륜, 산업부문, 환경격변 등이 조직학습, 혁신 및 성과 사이의 연관성에 미치는 효과들을 더 심도있게 다루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저자
- Daniel Jimenez-Jimenez, Raquel Sanz-Vall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64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408~417
- 분석자
- 김*회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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