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실리카와 석면 노출에 의한 건강영향

전문가 제언
○ 실리카를 제조 추출하는 현장 근로자에게 많이 유발되는 규폐증은 치료가 불가능하고 비가역적인 치명적인 질병으로 폐암, 자기면역 장애나 만성신부전증도 속해 있다.

○ 실리카는 자연 상태에서는 안정적이나 특히 공기 중의 입자로 존재할 경우 과대 노출되면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석면과 함께 대표적인 위험물질이다. 이들의 기전은 실리카 입자가 흡입되면 폐 속의 대식세포를 자극함으로서 활성화되고 이에 따라 H2O2와 PGE2를 증가시켜서 조직 절편에서 규폐 결정이 생성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 최근에는 건축 미장이나 방수 작업자에게서도 규폐증과 폐암이 증가했다는 증례 보고도 있어서 실리카 입자에 대한 관리 가이드라인의 설정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 한편 석면에 대해서는 건축물의 석면 가이드라인이 제정되는 등 폐 광산이나 건축물의 석면사용에서 위해도에 대한 국민적 홍보가 되어 있어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농가의 60~70년대 지붕 슬레이트 이용에 대한 대책이 보다 시급한 설정이다.

○ 이에 비해서 규폐증은 모래, 화강암, 석탄을 다루거나 도금공장 등 산업전반에서 발병할 가능성이 있고 최근엔 화재 시에 건물을 해체하는 과정에서 소방관에게도 나타나고 있어서 이러한 미세분진은 초미세한 나노 크기의 입자일수록 생체 내에서 반응하기 쉬우므로 보다 적극적인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
저자
Naoko KUMAGAI, Yasumitsu NISHIMURA, Megumi MAEDA, Hiroaki HAYASHI and Takemi OTSU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65(4)
잡지명
日本衛生學雜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93~499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