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 서보 프레스기술
- 전문가 제언
-
○ 프레스 기계는 주로 금속 플레이트에 압축력을 가하여 소성 변형시켜 여러 모양의 부품을 만들어내는 산업기계 중 하나다. 시계, 카메라와 같은 정밀부품에서 자동차의 차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된다. 각종 강제, 동, 황동, 알루미늄 플레이트는 물론 플라스틱, 섬유 등의 재료를 가공대상으로 하며, 특별히 가공하지 않고, 짧은 시간 내에 정확한 치수로 가공할 수 있고 대량생산에 적합하다.
○ 압축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구조에 따라 프레스 기계는 기계식과 유압식으로 대별된다. 기계식은 전동기의 동력을 기어, 크랭크 등의 기구로 압축에너지를 발생시켜 압축 가공한다. 반면, 유압 프레스는 유압펌프로 생성되는 고압의 유체를 배관을 통해 실린더로 보내고 파스칼원리를 이용해서 금형으로 프레스 성형한다.
○ 프레스 기계에서도 로봇이나 사출성형분야와 같이 구동방식이 유압에서 전동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에너지와 자원절약, 이용효율, 편리성 측면에서 유압식보다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압 프레스가 갖는 이점인 출력, 속도제어 등을 활용하고, 유압 서보기구의 도입에 의해 유압 프레스의 에너지 코스트다운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 자료는 이러한 측면에서 유압 서보 프레스의 기술동향을 분석하였다.
○ 유압 서보 프레스는 프레스 기계기술의 중요한 흐름이다. 특히, 에너지 회생시스템을 갖추어 작동유의 누설에 의한 열에너지 손실을 커버할 수 있다. 그러나 초기투자비용, 서보모터의 소음과 고주파 발생, 고가의 에너지회생장치 등이 부담이다. 향후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동시에 서보모터와 직결되는 고압?대용량 및 양방향 유압에 의한 극 저소음 펌프가 출현되면 유압 서보 프레스가 주종의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자
- KAWAMOTO Seii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54(12)
- 잡지명
- 機械設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1~45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