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에 있어서 수요와 혁신: 이동통신 경우
- 전문가 제언
-
○ 본 연구는 이동통신사의 가격전략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새로운 요금설계의 개발에 관한 수요 특성의 역할을 점검했다. 여기서 가격차별에 대한 전통적 산업조직접근방법을 떠나서 새로운 요금설계를 혁신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 분야에 대한 경쟁은 혁신의 형태에 좌우되고 있다. 산업의 특성 상, 새로운 요금설계의 개발은 사용자의 특성과 행태에 심히 관계가 깊다.
○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 수요는 두 가지 방법으로 기업의 혁신전략에 영향을 준다. 하나는 사용자 행태에 관한 정보 제공과 시장에서 경쟁의 증가이고 둘은 혁신으로 인센티브(incentive)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쟁은 분석을 통해서 실증하기 위해 1992-2005년 간 이탈리아 이동통신 시장에서 제공되었던 모든 요금설계를 데이터세트(dataset)으로 수집하여 경험자료 분석을 실시했다.
○ 이탈리아는 이동통신 수익 면에서 OECD 국가 가운데 미국, 일본, 독일 다음으로 4 번째로 큰 시장이다. 이탈리아 네 이동통신사, 즉, TIM, Voafone, Wind 그리고 H3G, 로부터 13년간에 걸쳐서 280개 요금설계를 수집하여 dataset을 구축했다. 각 요금설계는 본문에 기술한 11개 특성으로 정의하였다.
○ 여러 기업에서 시장에 제공하는 요금설계를 점검 분석한 결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특히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서 요금설계가 시간기준요금제, 일일기준요금제, 지역기준요금제, on-net vs off-net 요금제로 발전하면서 활인메커니즘 제도도 증가했다.
○ 시장에서 경쟁의 증가는 가격경쟁으로 더 공격적인 전략으로 나가게 된다. 기업이 새로운 요금설계를 내 놓을 때, 그 기업들은 기존 요금설계에 어떤 변화를 준다. 그래서 산업 수준에서 혁신 처리는 높은 수요 불확실성 면에서 최적으로 짠 요금설계를 위해 계속적으로 연구개발을 하게 된다.
- 저자
- Nicoletta Corrochera, Lorenzo Ziruli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0
- 권(호)
- 39(7)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945~955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