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작물 게놈자원 : 현황, 유용, 도전
- 전문가 제언
-
○ 원예작물에서의 상당한 리뷰와 게놈자원의 유효성은 품종개발에서 현재연구의 효율적 이용과 미래 목표설정에 활용될 수 있다. 현재 주요 원예작물의 유용한 게놈자원, 새로운 유용한 유전자의 분리와 특성화 및 새로운 DNA 마커 설계에 대한 게놈과 유전자 시퀀스 정보의 유용성이 본 리뷰에 기술되었다. 이들 게놈자원이 기초 및 응용연구에 활용되었지만, 과정이 상대적으로 느리다.
○ 식물 게놈 디코딩에 이용된 자동화와 고-처리 기술의 최근 진보는 게놈연구의 가속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몇몇 원예작물에 대한 게놈과 전사체 시퀀싱 계획 수립과 더불어, 막대한 시퀀스 정보가 생성되었다. 이들 시퀀스 정보는 게놈구조와 복잡성의 분석과 이해, 비교 및 기능 게놈학, 유용한 유전자와 분자마커 발굴에 광범위하게 이용되어왔다. 그러나 많은 중요한 작물에서 게놈자원의 발생과 활용을 위한 수많은 도전에는 분명한 제약이 존재한다.
○ 본 리뷰 목적은 원예작물의 게놈자원을 점검하고, 이들 정보를 한 곳에 편집하고, 육종에 유용한 정보를 시퀀싱하고, 적절한 게놈자원 이용에 닥칠 잠재적인 도전을 확인하는 것이다.
○ 우리나라의 게놈연구는 대학과 연구소에서 주로 수행되고 있으며, 프론티어 연구성과 지원센터에서는 ‘생명과학, 작물 유전체기능 연구사업단(2001. 7. 01∼2011. 6. 30)’의 중점과제로 수행되고 있다. 고추(Theor. Appl. Genet., 2010)와 유채 속 작물(Biochem. Biophys. Acta., 2007)에서의 연구결과가 해외 학술지에 발표되었으며, 해외의 여러 연구기관에서도 많은 연구원이 활동하고 있다.
○ 게놈과 관련된 기술 확보를 위한 국가 간 경쟁은 치열할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나라 고유 유전자원의 시퀀스는 물론 보존연구도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효율적인 게놈시퀀싱을 위한 새로운 방법도 요구된다.
- 저자
- Humira Sonah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29(2)
- 잡지명
- Biotechnology Adva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99~209
- 분석자
- 김*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