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Na을 이용한 재료합성 신공정 개발

전문가 제언
○ 지구상에 풍부히 함유된 NaCl을 용융염전해에 의하여 제조된 Na을 이용하여 SiC, Ba3Si4C2 및 -FeSi2화합물을 제조하는 기술은 종래의 고온 증발법, Acheson법, 미캐니컬얼로잉법(MA) 및 용융법 등의 제조법에 비하여 간단하고 나노미터의 미세입자와 다공체를 제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용도는 전자반도체재료, 열전 변환 재료 등 다양하다.

○ SiC, Ba3Si43C2 및 -FeSi2화합물 제조기술은 원료와 금속Na용액을 그로브박스 내의 Ar분위기에서 질화붕소(BN)도가니에 넣은 다음 SUS용기에 넣어서 봉입한 후 가열하는 방법이다. 727℃에서 24시간 반응시켜서 생성된 SiC의 입자는 수십㎚입자가 응집되어 수백㎚에서 수㎛까지 응집되었는데, 이런 경우는 MA법이나 분체기술 등에서도 문제가 되어 분산제 처리기술 개발이 되고 있으므로 이런 연구도 필요하다.

○ SiC 합성 시에 카본 원료를 플로렌, 활성탄 및 숯을 사용하였을 때는 SiC형성이 잘 되었으나 결정성이 좋은 흑연을 사용하였을 경우는 SiC가 형성 되지 않았다는 것은 결정질흑연을 가공하여 사용하므로 비정질 활성탄이나 다공성 숯의 표면적에 비하여 작은 것도 한 원인이라고 생각된다.

○ Na을 이용하여 -FeSi2를 1073K과 1173K에서 합성하는 방법은 종래의 용융법 (시)에서 1255K의 포정온도에서 -FeSi2가 생성된 것을 안정화처리 하기 위하여 장시간 열처리하는 방법이나 또는 MA처리한 Fe,Si 혼합분말을 진공중 1173K에서 25MPa 가압 하에서 소결하여 -FeSi2화합물을 제조 하는 방법에 비하여 공정이 간단하고 작업온도도 낮으므로 경제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 Na-Si 2원 상태도 연구에서 NaSi와 Si의 공정온도가 1023K 로 결정된 것을 기준으로 NaSi와 Na 혼합물을 BN도가니에 넣은 것을 SUS용기에넣어서 봉입 한 후 1173K에서 24시간 가열하여 20㎛의 Si 다결정판상 및 0.1∼0.2㎜의 입상을 형성시킨 후 정제하는 기술과 Na을 증발 응축에 의하여 고순도로 회수 하는 기술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H.YAMANE, H.MORITO, T.YAMA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75(1)
잡지명
日本金屬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9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