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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합금 다이캐스팅 기술

전문가 제언
○ Mg합금 다이캐스팅은 비강도와 전자파차폐성이 높아 주로 노트북이나 디지털카메라, 휴대폰 케이스 내외장재에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을 위한 자동차차체 경량화에 가속적으로 적용하려는 추세이다.

○ 「Magnesium Vision 2020」에 의하면 미국의 3대 자동차사는 자동차협력조직(USAMP)를 창립하고 자동차1대당 Mg사용량을 160㎏으로 증가시킬 것으로 발표하였다. 연간 Mg사용량은 500만 톤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Mg다이캐스팅 부품은 주로 용탕의 유동성과 내열, 내식성이 좋은 Mg-Al-Si계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최근 Mg다이캐스팅제품은 에너지절약과 이산화탄소절감을 위한 경량자동차부품용과 이동용 휴대전화, 컴퓨터, 디지털카메라, 태블릿PC용으로 생산이 증가하고 있다.

○ 고속사출 다이캐스팅에 의한 무공성의 PF법은 용탕과 슬리브내의 공기를 산소로써 산화알루미늄(Al2O3)으로 고정화하여 기포를 제거하는 기술이다. 금형의 진공도와 금형온도, 용탕사출속도를 최적으로 제어함으로써 다이캐스팅 현장의 용탕관리에 적용 할 수 있다. Mg다이캐스팅 부품은 Al다이캐스팅 부품에 비하여 비(base)하기 때문에 쉽게 부식되며, Si함량이 높으면 도금이나 양극산화착색 등의 외관컬러재현의 한계성이 있다. 조립할 경우 볼트 등도 Mg소재와 동일한 재질을 사용해야 한다.

○ 국내 반월공단의 신창전기에서는 자동차용 Window Chassis, Key, Air Bag Housing, Steering Wheel Core합금을 생산 공급하고 있고, KH바텍 사는 휴대폰외장 및 내장힌지를 자동차부품에 응용하고 있다. 보고마그네슘과 승우금속도 다이캐스팅장비를 구입하고 해외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향후 착색기술개발과 함께 경량자동차의 배터리나 내장재 등 응용개발이 요구된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하면 초기단계이고, Ingot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어 향후 재활용정책과 기술지원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Katsuya Sakakiba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0
권(호)
82(12)
잡지명
鑄造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34~739
분석자
김*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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