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용 의약품에 대한 여러 국가의 처분실태
- 전문가 제언
-
○ 최근에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미량오염물질을 신 또는 신종 미량오염물질(emerging micropollutant)이라고 한다. 가정하수와 병원폐수 중 각종 의약품 성분도 이에 속한다.
- 여러 가지 의약품은 세계적으로 상당량 사용되고 있다. 1998년 프랑스, 2001년 독일, 2003년 스페인 및 2001년 캐나다의 ibuprofen(진통제의 일종) 소비량은 각각 166, 128, 276 및 180톤에 달했다고 한다.
- 각종 항생제의 경우, 유럽은 해마다 10,000톤가량 소비하는데, 약 절반은 인간의 의약으로, 나머지는 가축병 치료 등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미국의 연간 총 항생제 소비량은 약 23,000톤에 달한다고 한다.
○ 의약품성분이 수계에 미치는 영향의 몇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인 diclofenac(0.5∼50㎍/L)은 담수 물고기의 아가미와 신장조직에 영향을 미쳐 물고기 개체수를 줄어들게 한다. 진통제인 ibuprofen(0.01㎍/L)은 수생생물의 폴립 재생을 방해하고 번식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 우리나라 병원폐수는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주요 신 미량오염물질의 근원이다. 200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일반병원(282개 종합병원, 763개 병원 및 24,492개 의원)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우리나라는 이 병원의 폐수와 가정하수 중 신 미량오염물질(의약품 성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자료가 없어 이에 대한 연구가 수행돼야 하겠다. 또한, 우리나라는 미사용 의약품 처분에 대한 연구 자료가 없어 이에 대한 연구도 수행돼야 하겠다.
○ 의약품을 포함한 신 미량오염물질은 생물학적으로 반응성이 강한데도 현재 일반적으로 환경유입을 규제하지 않고 있는 것이 세계적 동향이다. 그래서 세계 모든 과학자는 의약품성분이 환경에 미치는 유해성 영향연구에 관심을 둬야 하며 이 연구를 통해 규제해야 할 오염물질을 가려내야 한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사용 의약품 처분방법개선 및 폐수처리장의 공정개선으로 환경오염도 줄여야 하겠다.
- 저자
- Alfred Y.C. Tong, Barrie M. Peake, Rhiannon Braun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37
- 잡지명
- Environment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92~298
- 분석자
- 한*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