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장의 보안력 평가
- 전문가 제언
-
○ 장치산업의 화학공장을 비롯한 제반 산업현장에서 사고나 재해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작업하기 전에 가능한 한 모두 제거하고, 현장에서의 제한적인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입하여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계획의 수립 및 활동의 기본이 되는 것이 위험성 평가 (Risk Assessment)이다. 이 기법은 기업 또는 현장의 수준 및 환경을 고려해서 설정할 필요가 있는데, 위험성 평가는 위험성 관리(Risk Management)의 기초이며, 동시에 위험성 평가를 실행해 나가는 것이 위험성 관리이다.
○ 안전문화란 안전제일의 가치관이 개인 또는 조직구성원 각자에게 잘 인식되어 개인의 생활이나 조직의 활동 속에서 의식, 관행이 안전으로 체질화된 상태로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구체적 실현을 위한 모든 활동인식이나 사고방식 등 총체적인 의미를 지닌다. 선진국에서는 화학공장의 고령화나 자동화에 설비의 블랙박스화와 안전감성의 변화 등 위험성 구조의 복잡화나 인간, 사회의 변화라고 하는 장치산업 공통의 안전과제에 대한 대응이 요구된다.
○ 유럽에서는 장치산업을 비롯한 여러 산업분야의 위험성 평가와 관리를 일체화하여 리스크 거버넌스(Risk Governance)로 파악하고, 이를 위한 대표적인 기구가 국제 리스크 거버넌스 위원회(IRGC)이다. 이 위원회에서는 리스크 거버넌스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여러 가지 신규 위험에 적용한 사례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실제적으로 IRGC의 이 구조는 장치산업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위험성 통합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프레임워크로서 채용되어가고 있다.
○ 우리나라의 산업안전 현장에서의 안전 사고율은 좀처럼 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안전에 관한 각종 규제가 있으나 사업장에서 사업주와 근로자의 의식 전환이 없으면 그 한계에 다다랐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이 스스로 의식을 전환할 수 있도록 위험성 평가제도의 확립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리고 정책당국은 이들을 모니터하고 자율적으로 규제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Yuuji Wa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49(10)
- 잡지명
- 計測と制御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690~695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