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뇌졸중 재활과 뇌기능 계측 인터페이스

전문가 제언
○ 뇌졸중은 뇌혈류 이상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유발된 국소적인 신경학적 결손증상을 총칭하는 말이다. 다시 말해서 뇌졸중은 뇌혈관의 이상으로 뇌경색이나 뇌출혈 때문에 갑자기 사망에 이르게 하거나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일으키게 하는 심각한 신경계 질환으로 악성종양 및 심장질환과 함께 성인에 있어서 중요한 사망 원인 중의 하나이다.

○ 뇌기능 계측을 위해 뇌 안의 신호를 인터페이스로 이용하는 연구는 침습성의 관점에서 크게 두 종류로 나눈다. 그 하나는 BMI(Brain Machine Interface) 연구로서 직접 뇌 안에 전극을 삽입하여 추출하며, 다른 하나는 BCI(Brain Computer Interface) 연구로서 비침습적으로 외부(두피 상)에서 신경활동 정보를 추출한다. 최근 들어 비침습적인 BCI 연구가 더욱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 뇌신경 신호는 뇌파계(EEG)와 뇌자계(MEG)로 측정하고, 이 측정한 데이터는 특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처리하게 된다. 최근 들어 기능적 신경영상 기술이 발달하면서 생체 내에서 직접적으로 뇌신경망의 구성과 그 역동상태를 관찰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기능적 뇌 영상기술에는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 단일광자방출 전산화 단층촬영(SPECT),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 및 근적외 분광법(NIRS) 등이다.

○ 차세대 뇌기능 계측 및 분석 시스템 개발은 궁극적으로 오늘날의 의료 기술 및 뇌 관련 연구분야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이며, 더 나아가 인간의 두뇌를 모방한 인공두뇌 개발로 사회 전반에 걸친 발전을 돕게 될 것이다. 앞으로 한국과학기술계가 집중해야 할 가장 유망한 기술로 선정된 BMI 또는 BCI 기술은 뇌파를 통해 뇌 활동을 감지하여 생각을 모니터에 표시하는 방법, 특정 생각을 할 때 뇌에서 일어나는 혈류의 변화를 기능적 MRI 신호로 검출하여 컴퓨터와 연동시키는 방법 등의 연구에 집중 투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우리나라 KAIST에서는 뇌기반 인간기능 시스템(인공두뇌) 개발을 위해 뇌기능을 계측 영상화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하고, 뇌기능 영상 시스템 운영을 통해 협동 연구기관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있다.
저자
Mitsuru Takaha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0
권(호)
49(12)
잡지명
計測と制御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856~861
분석자
이*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