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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공조설비의 보수 현황

전문가 제언
○ 항공기는 지상으로부터 고공까지 외기 온도가 크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운항된다. 순항시의 고도는 12,000m 정도이며, 이 경우의 외기 온도는 -50~-70℃으로 가혹한 조건을 가지지만, 냉난방계통(airconditioning system)의 작동에 의하여 기내는 쾌적한 온도를 유지한다. 또한 기온이 높은 공항에 정지하여 있을 때도 공조팩(air conditioning pack) 등 팩키지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냉난방계통에 의하여 기내 온도가 쾌적 상태로 유지된다.

○ 항공기는 지상에서 고공까지 외기압도 크게 변화하는 환경 중에 운항되기 때문에 여압계통(pressurization system)의 작동에 의하여 기내의 공기압이 적절히 제어되어 승객, 승무원, 화물 등을 기압변화로부터 보호되고 있다.

- 항공기의 최대 운용 고도에서도 실내 압력 고도가 2,400m 이하(압력 환산으로 약 756hPa 이상)가 되도록, 또한 여압계통에 고장이 생긴다 해도 탑승자가 4,500m를 넘지 않는 객실 압력 고도(압력 환산으로 572hPa 이상)가 유지되도록 설계?제작된다.

○ MSG(Maintenance Steering Group)-3은 항공기의 정비?보수 프로그램을 결정하는 MRB(maintenance review board) 리포트를 개발하기 위하여, 미국 연방항공국(FAA; Federation Aviation Administration)의 승인 하에 작성된 문서이다.

- 이는 항공기 보수 프로그램(공조 설비 포함)으로는 가장 권위 있는 요령서로서, 항공기술의 발달과 함께 MSG-1, MSG-2를 거쳐 변천되었다. 여기에는 정비 항목을 이론적으로 도출하기 위한 순서가 정해져 있으며, 설계 기준을 바탕으로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한 정비 요목을 경제성을 고려하여 해설하고 있다. 따라서 항공기 공조 설비의 보수에는 이 MSG-3를 우선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NEGISHI 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0
권(호)
85(989)
잡지명
冷凍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77~183
분석자
조*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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