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로봇과 의인화 에이전트의 설계기술 동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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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서비스 로봇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짐에 따라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HRI : Human Robot Interaction)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HRI기술은 인간의 생활공간에서 로봇을 단순한 기계가 아닌 살아있는 생명체로 인정함으로써 미래 지향적 기술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 현재 HAI(Human Agent Interaction), HRI(Human Robot Interaction) 등의 연구분야가 활발하게 확대되고 있어, 인공지능학회, 휴먼인터페이스학회의 심리분야, 인터페이스공학 분야 연구자 간에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 지금까지 사람과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사회학, 심리학 등 인문과학 분야에서 이뤄졌으나, 앞으로 인문과학의 관점에서 사람과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여기서 얻은 이론을 공학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모델로 구축하고, 실제로 기계를 설계하는 기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로봇, 의인화 에이전트 등의 인식, 행동의 기능은 매우 제한적이며,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로봇이 동시에 상호이해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중심으로 각 연구기관들이 지능형 서비스 로봇을 비롯한 HAI, HRI,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기술의 연구개발을 위해 uIT839 정책에 따라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관·산·학·연이 힘을 합쳐 성공적인 연구개발 성과를 올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저자
- Naoki Mu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0
- 권(호)
- 93(12)
- 잡지명
- 電子情報通信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027~1033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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