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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온 이차전지용 소재의 공정기술

전문가 제언
○ Tesla사의 "Roadstar", Mitsubishi사의 "iMiEV' 등과 같이 제한된 용도의 전기자동차와는 달리 Nissan사의 전기자동차인 "LEAF"는 소비자가격 20,000달러의 일반 승용차용으로 시판되고 있다. 이는 미국의 연방정부와 California 주정부가 마련한 각종 지원금과 세제 혜택을 포함한 가격이지만 한편으로 획기적인 전기자동차 판매전술이라고 할 수 있다.

○ Toyota사의 하이브리드자동차인 "Prius"는 각종 보조금과 세제 혜택이 주어지는 기간에 양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압도적인 가격경쟁력과 성능을 갖추었는데 Nissan사도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Toyota사의 전략을 차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LEAF에 탑재되는 선진 리튬망간스피넬 양극과 그래파이트(graphite) 음극 소재의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 팩(pack)은 Nissan과 NEC의 공동투자기업인 AESC(Automotive Energy Supply Co.)가 전기자동차 50만대분의 양산체제를 갖추면서 공급하고 있다.

○ 그리고 우리나라의 LG화학과 Samsung SDI가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이들과 경쟁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리튬이온 이차전지 생산량은 이미 휴대형 전자기기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생산규모를 추월하고 있다.

○ 이 보고서는 2010년에 Wiley-VCH사가 발간한 ‘Handbook of Battery Materials’의 편집자인 C. Daniel이 ‘Cathode Processing for Lithium-Ion Batteries'를 공동 저술한 미국 Oakridge 국립연구소의 연구팀과 함께 리튬이온 이차전지와 관련된 모든 소재의 공정기술에 대한 최근 동향을 요약하여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모두는 환경친화적이며 저가격화에 유리한 수성공정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 또한 이 자료는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개발하고 있는 대학 등의 연구기관뿐만 아니라 유명 생산기업의 제조공정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관련 분야가 참고할 수 있는 자료이다.
저자
J. Li, C. Daniel, D. Woo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196
잡지명
Journal of Power Sour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452~2460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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