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핵과 색소체 유전공학
- 전문가 제언
-
○ 식물유전공학은 식물에서 유전자 재조합 단백질을 생산하는 것뿐 아니라 작물을 개발하기 위한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이다. 식물의 핵과 색소체는 유전적으로 변화될 수 있고, 식물세포의 고등생물 유전체와 색소체의 하등생물 유전체의 기초적인 기능의 차이는 형질전환 식물의 중요한 특성이다
○ 그래서 유전체나 색소체의 유전체를 원하는 표현형질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 식물의 핵과 색소체 유전체를 조작하여 형질전환된 식물의 과거와 현재의 다른 기술과 기초 기술의 응용과 상업적인 작물의 가치 있는 새로운 식물로 재조합된 단백질과 표지 단백질의 생물 대량생산의 기관으로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였다.
○ 최근 자료에 의하면 재조합단백질의 성공적인 합성은 B형간염바이러스 항원과 뉴캐슬병 백신이었다. 야생종에의 유전자이식은 농업에서 유전자 조작된 작물의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증가되고 있다. 엽록체 형질전환은 환경보존에 핵유전체의 전이보다 꽃가루의 이동을 피할 수 있는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 국내외를 막론하고 무수히 많은 핵형질전환은 이루어졌다. 그러나 여러 유전자를 동시에 도입하여 발현시킬 수 있는 색소체 유전형질전환 실험이 고부가가치 물질의 생산에 유효하며, 고부가가치 작물의 형질전환 실험의 이용 가능성이 높아 앞으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Benjamin Meyers, Adi Zaltsman, Benoit Lacroix, Stanislav V. Kozlovsky, Alexander Krichevsk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28(6)
- 잡지명
- Biotechnology Adva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47~756
- 분석자
- 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