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건축 재료의 전과정평가:에너지 및 환경영향의 비교분석과 에코효율성

전문가 제언
○ 지구온난화 문제가 대두함에 따라 건물의 에너지소비 절감과 유해가스 배출을 억제하기 위한 방안이 다각도로 강구되고 있다. 특히 건축폐기물은 다른 제품에 비해서 양적으로 방대하므로 그 절감효과도 높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개발의 촉진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본 보고에서 주목을 받는 것은 건설자재의 해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건축물의 설계를 할 필요가 있고 또한 발포폴리스타이렌이나 폴리우레탄과 같은 합섬제품보다는 양모 혹은 목재와 같은 천연원료를 사용하면 온실효과가스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우리나라는 2010년 부로 개정 시행되고 있는 ?건설폐기물의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서 건설폐기물의 배출, 수집?운반 및 처리하는 자는 그 인계?인수내용을 전자정보 처리프로그램(Allbaro시스템)이 입력하도록 해서 불법처리를 통제해 나가고 있으나, 그와 병행하여 건설폐기물 삭감과 리사이클링을 전문적으로 연구할 연구단체(민관공동)와 동 업무의 개발 실적이 우수한 기업에 인센티브제도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주요건축물 단열재의 지구온난화계수(GWP)는 발포폴리스타이렌과 경질 폴리우레탄폼이 목재에 비해서 약 60배가 높다. 따라서 시급한 지구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대체할 필요성이 높으나 단가가 높고 시공상의 문제로 당장 시행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연구하여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다.

○ 건설폐기물 중에 포함된 물량 중 대부분이 콘크리트로 되어 있으나 목재, 철물, 플라스틱, 섬유 등도 적지 않다. 따라서 이것을 현장에서 분별 처리하기는 어려우므로, 가급적 특정 건설자재 폐기물을 선별할 수 있는 처리시설을 전국 거점에 두어 혼합된 상태로 배출된 폐기물의 재자원화를 촉진할 필요가 있다.

저자
Ignacio Zabalza Bribian, Antonio Valero Capilla, Alfonso Aranda Us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46
잡지명
Building and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133~1140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