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기능성 식품성과 장내미생물의 상호작용

전문가 제언
○ 사람의 장관 내에는 수없이 많은 종류의 미생물이 존재한다. 출생즉시의 태아는 무균상태지만 출생 후에 입을 통해 음식과 함께 들어온 미생물은 빠르게 장내에 정착된다. 인체의 장관 내에는 800여 종의 미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 수는 사람의 세포 수 보다 10배나 많은 량이다.

○ 장내미생물은 유아기에는 유산균과 비피더스균을 비롯한 유용세균이 전체 장내 미생물의 90% 이상을 차지하지만 노년기가 되면 클로스트리디움을 비롯한 부패세균이 증가하여 노화를 촉진한다. 숙주동물의 장내 미생물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기준으로 유익균과 유해균으로 분류되지만 이들 균에 해당되지 않는 일반균도 더 많이 존재한다.

○ 사람의 장관은 숙주와 공생하여 영양분을 획득하고 이용하는 복합미생물 생태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복합생태계의 생화학적 활성으로 식품성분은 분해 또는 합성되어 건강에 유익한 성분과 유해한 성분을 생성한다.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 두 성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 이 균형은 프로바이오틱뿐만 아니고 다른 식이성분(프리바이오틱, 불포화지방산, 파이토케미칼)도 고려되어야 달성될 수 있다.

○ 프리바오틱은 비소화성 올리고당류로 장내세균의 성장과 활성을 촉진하여 숙주건강을 개선하는 식이성분이다. 불포화지방산은 숙주의 면역기능, 혈압, 심혈관기능 등 생물학적 역할에 영향을 미친다. 파이토케미칼은 병원성 세균을 억제하고 유익한 세균의 성장을 촉진하는 식이성 생물활성 성분이다.

○ 국내 프로바이오틱 관련 연구로는 식품과 사료첨가 및 인체건강용 유용유산균 및 고초균의 분리, 배양, 보존 및 효능 등 많은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최근 페놀류와 플라보노이드 등 파이토케미칼은 항산화, 면역조절, 항염증 및 항암작용의 가능성 때문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앞으로 유용 프로바이오틱 균주의 개발과 함께 프리바오틱의 개발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J.M. Laparra, Y. Sanz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0
권(호)
61
잡지명
Pharmacological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19~225
분석자
민*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