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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 시스템을 이용한 맞춤광고 전송기술

전문가 제언
○ 이 기술의 핵심은 IPTV 시스템을 활용하여 특정인 또는 특정그룹이 관심을 가질 만한 광고만을 선별하여 멀티캐스트 방식으로 보내주는 방법에 관한 기술이다. 즉, IPTV 가입자들이 IPTV 셋톱박스를 통하여 서비스 받은 이력, 개인정보 그리고 방문한 웹사이트 정보를 토대로 개개인들의 취향이나 관심사에 가장 연관성이 많은 광고만을 선별하여 필요한 대상자들에게 보내주는 기술이다.

○ 일반적으로 TV에서나 인터넷 포털에서는 사용자의 취향이나 관심사와는 무관하게 광고주 또는 광고 유통업체가 시간과 공간을 할당 받아 무조건적으로 내보내고 있다. 이런 경우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비용 대비 광고 효과가 적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시선을 끌지 못하는 광고를 시시 때대로 받아 보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기술을 활용하면 일종의 “맞춤” 광고가 되기 때문에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올해 국내 총 광고 시장규모는 약 8조500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중 케이블 TV 광고가 약 1조원, 인터넷 광고가 약 1조 7천억원으로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시장이 전체 시장의 약 30%에 달한다.

○ 최근 스마트폰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새로운 모바일 광고 시장이 나타날 전망이다. 모바일 기기와 같은 새로운 광고 플랫폼의 등장으로 개인별 맞춤 광고의 요구가 증대 될 것이다. 이러한 모바일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 그 기술적 가치는 매우 크다.

○ 이 기술의 회피설계를 위해서는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Social Networking Serive)와도 연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기술을 무리 없이 활용하기 위해서는 케이블망과 무선 통신망의 용량 및 처리 속도의 개선이 필요하며, 또한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해 보인다.
저자
ATT KNOWLEDGE VENTURES, L.P.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1
권(호)
WO20110016790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52
분석자
이*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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