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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트럭 안전시스템의 개발

전문가 제언
○ 자동차 주행 안전장치는 운전자가 주행 중에 발생하는 상황을 인지하여 판단하고 조작하는 것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운전자의 부담을 줄이고 운전자의 능력저하를 방지하며, 위급한 경우에는 차량을 자동으로 제어하여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시스템이다. 자동차의 안전운전시스템은 차량단독시스템인 자율 형 안전지원시스템과 도로·차량 간의 통신과 차량 간의 통신을 이용하는 협조 형 안전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안전운전 지원시스템은 운전자의 리스크 감수성을 높여 안전운전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로 운전자의 실수를 보완하여 리스크를 회피하는 기술인 동시에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교통사고의 감소는 사람, 차량, 교통 환경의 관점에서 종합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므로 사고의 직전과 직후에 초점을 맞추어 차량안전 대책에 추가하여 보다 빠른 단계부터 위험을 찾아내자는 차원에서 안전운행관리지원에 대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 대형트럭은 때로는 사고가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안심운행의 실현이 사회전체의 최우선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대형트럭은 차량의 물리적 특성, 사용형태 등이 승용차와 다르고, 사고형태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특징을 분석하여 대형트럭에 적용할 수 있는 차량안전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 최근에 급속하게 발전한 IT 기술을 배경으로 트럭의 운송사업자와 사회의 운행관리시스템에 대한 기대가 급속히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실시간으로 운행상황파악과 차량·운송사업자 간에 양방향 통신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 대형트럭에 장착되고 있는 충돌피해 경감 브레이크와 전자식 차량 자세제어장치의 설치의 의무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차량의 안전성을 일층 향상시키기 위해서 보다 효과적인 대형트럭에 관한 차량안전기술과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이 추진되어야 한다.
저자
Kohei Akeya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64(9)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1~66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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