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최근 발생되는 식품오염 물질

전문가 제언
○ 세계 각국들이 식품 안전을 위해 모든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것은 산업발달, 새로운 영농, 환경오염 및 기후변화 등에 따라 식품 속에 다양한 오염물질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는데 따른 결과이다. 1963년 FAO와 WHO에 의해 국제 식품 규격위원회(Codex)가 설립되어 식품에 대한 표준규격 및 시행 지침서를 만들었다. 이에 따라 미국, EU, 일본, 호주, 한국 등 각국에서도 식품 오염물질에 대한 시험방법 및 규제치를 설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 기존의 식품 오염물질은 중금속, 어패류 독성, 다이옥신을 포함한 환경 오염물질, 멜라민 등 기타오염물질 등으로 구분되며, 이에 대한 분석법은 시료 유형에 따라 ICP-AES, 생체분석법, GC-MS, LC-MS 등의 방법이 적용되어 왔다. 최근 발생되는 식품 오염물질인 PFCs, PBDEs, 나노물질 및 의약품 잔류 항생제 등이 식품에 유입되고 있다. 또한, palytoxin, spirolide, okadaic acids 등의 새로운 해양 생물독소가 이태리, 스페인 등 유럽 국가의 홍합 등 조개류에서 최근 발견되고 있다.

○ 이들 오염물질에 대한 분석법은 시료 유형에 따라 LC-MS-MS, GC-ITD-MS, 생체분석법, 면역분석법, 바이오센서 등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지만, 이들 방법에 대한 유효성 및 신뢰도는 확립되어 있지 않다. 향후 이에 대한 보완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PFCs와 같은 몇몇 오염물질은 면역 반응이 없기 때문에 생물학적 분석법을 개발할 수 없다. 또한 해양 생물독소에 기기분석법을 적용할 때 표준물이 없다는 것이 약점이다. 초기단계에 있는 식품 중 나노입자 분석기술을 확립하는 것도 요구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물학적 분석법과 기기분석법을 조합하여 개발하는 것이 크게 권고되고 있다.
저자
Lina Kantiani, Marta Llorca, Josef Sanchis, Marinella Farre, Damia Barcel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0
권(호)
398
잡지명
Analytical and Bioanalytical 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413~2427
분석자
조*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