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스 구조재료
- 전문가 제언
-
○ 질화규소(Si3N4)는 절삭공구, 다이스 등의 내마모 부품, 자동차용 기계부품, 내화물 등의 내열부품 등, 그 용도가 다양하다. 최근에는 반도체 기판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또 휘스커(whisker)상으로 만들어 고분자 기지 복합재료를 만드는데 사용한다.
○ 탄화규소(SiC) 역시 질화규소와 마찬가지로 기계 및 구조재료로 활용도가 매우 높다. 특히 고온 발열체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두 가지 재료는 그 용도에 비추어 경도, 휨강도, 파괴인성, 내충격성, 내식성 등의 특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들 특성은 소결체의 밀도와 직접 관련이 있다. 따라서 재료 연구가들은 밀도를 올릴 수 있는 각종 방법을 연구해 왔다.
○ 소결밀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는 상압소결법 외에 열간가압(HP)소결법, 열간등압(HIP)소결법 등을 이용했다. 최근에는 펄스통전 소결법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이 방법은 소결밀도를 높이는 효과만이 아니라, 단시간 내에 소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가장 최근에 개발된 소결법을 이용하여, 구조재료의 특성을 개선한 다양한 실험방법과 결과를 요약하여 설명하고 있다.
○ 우리나라 정부는 이들 소재를 국가 10대 성장동력산업의 핵심 부품소재로 인지하고 지원하고 있다. 즉 한국기계연구원 산하 재료연구소 및 여러 대학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또 대구텍(구, 대한중석), 쌍용머터리얼, 한국야금 등의 절삭공구 제조업체들도 이들 재료에 대한 상품화 개발이 지속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기계 및 자동차 산업이나 전자산업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들 신소재가 필수적이다. 벌크형 뿐만 아니라 다공질형이나 박막형 세라믹스의 개발에도 관심이 집중되어야 한다. 특히 국내의 한정된 시장에서도 경제성을 가질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 저자
- Satoyuki Nishi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23(7)
- 잡지명
- マテリアル インテグレ-ション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6
- 분석자
- 허*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