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대사 조절
- 전문가 제언
-
○ 이 리뷰는 종양유전자와 종양억제유전자에서의 돌연변이와 종양 미세환경이 다양한 세포내 신호전달계의 변화를 가져와 암세포의 주요 대사에 큰 영향을 미쳐 암세포의 성장 또는 생존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본 내용이다. 암세포들에서의 대사적 적응은 종양세포의 분열에 기본적인 세 가지 요소들인 에너지 상태 유지를 위한 빠른 ATP 생성, 거대분자들의 생합성 증가, 그리고 적절한 세포성 산화-환원 반응의 적절한 유지 요구에 대한 적절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암세포 대사 조절 기구에 규명은 이를 근거로 암 진행을 느리게 하는 치료 방법의 개발 및 확립과 암 치료에 대한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 설정이 가능한 것이다. 현재도 암세포 대사 조절기구 규명에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지만, 향후 사람 종양에서의 대사적 변화 현상과 분자수준에서의 조절 기전에 대한 임상적 연구 자료가 요구된다.
○ 국내외의 암-관련 연구자들 중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은 상당히 많다. 현재까지 Warburg 효과가 종양세포에 대해 가장 잘 설명된 대사현상이긴 하지만, 모든 사람 암세포의 공통적인 특징은 아니다. 더욱이 종양 미세환경의 다양한 성질 때문에 종양의 대사형태는 우세한 국부 상태에 적응하도록 변화하는 성질을 갖는다. 이와 같은 대사적 유연성의 조절은 아직 잘 이해되지 않고 있으므로 대사를 표적으로 하는 효과적인 치료제 전략이 개발되고 효율적으로 사용되려면 이와 관련된 기초연구가 더 많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 저자
- Rob A. Cairns, Isaac S. Harris and Tak W. Ma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1
- 잡지명
- Nature Reviews Cancer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85~95
- 분석자
- 강*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