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인쇄회로기탄 해체에 관한 기술타당성
- 전문가 제언
-
○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세계적으로 폐가전제품의 수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08년을 기준으로 3개 가전제품의 폐기물로 처리되는 수량이 냉장고 106만 대, 세탁기 111만 대, TV 129만 대로 막대한 양이다.
○ 이러한 현상 때문에 정부는 2008년 1월부터 전기?전자제품종목에 대한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을 운영하고 있다.
○ 생산자 책임 제도를 준수하기 위해 가전제품 생산업체는 특정 지역에 폐가전제품 처리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생산자, 유통담당 및 소비자가 모두 참여해야 선진국의 사례와 같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 본고에서는 모든 가전제품에 들어있는 인쇄회로기판 조립품을 회수하는 방안을 논술하고 있다. 폐가전제품을 적정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폐가전제품에서 인쇄회로기판을 우선적으로 회수해야 한다고 한다.
- 인쇄회로기판에는 저항, 릴레이, 축전지 및 집적회로와 같이 회수할 가치가 있는 부품이 많지만, 납, 수은, 카드뮴 등 중금속과 함께 다이옥신을 유발하는 브롬화합물 계통의 난연제도 포함되어 있다.
- 폐 인쇄회로기판을 재활용하는 방안으로, ①원시적인 납땜분리방법, ②자동식 접근방법, 그리고 ③반자동식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폐가전제품에는 인쇄회로기판을 위시해서 여러 부품으로부터 가치 있는 자원을 회수해야 하지만, ABS 수지 등과 같은 고분자물질은 건류과정을 거쳐 연료로 전환시키거나, 연소시켜 에너지로 활용하는 방안도 가능하다.
- 저자
- Huabo Dua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92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92~399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