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1-Hexene 제조용 신 촉매의 개발: Ethylene의 선택적 3량화 SF1촉매

전문가 제언
○ 올레핀을 중합화하여 고분자 물질을 합성할 때 사용되는 촉매는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Post-Metallocene 촉매가 있으며 이 촉매는 1980년도에 Walter Kaminsky에 의하여 발견된 촉매이다.

○ 1-Alkene을 중합하여 고분자를 합성할 때 과거에 많이 사용하였던 Ziegler-Natta 촉매가 1953년도부터 사용된 이래 수십 년이 지난 현재에는 보다 더 우수한 품질과 수율 면에서도 월등한 새로운 촉매를 사용하고 있으며 계속 연구되고 있다. 이 새로운 촉매는 올레핀 산업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 왔으며 또한 21세기 촉매로서 매우 각광을 받으면서 연구되고 있는 촉매이다.

○ 올레핀은 그 탄소 수에 따라 용도가 다양하다. 즉 직선형 α-Olefin은 매우 중요하고 또한 유용한 중간체이고 화학공업에 있어서 골격을 이루는 중요한 물질이다. 그 응용성을 보면 탄소 수가 4개-8개인 α-Olefin은 Polyethylene의 Co-Monomer로서 활용되고, α-Olefin 중의 탄소수가 8개-10개이면 Plastics 제조 시 가소제로서 사용되며, 탄소수가 12개-20개이면 계면활성제로 사용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 있는 SF1 촉매의 사용은 앞으로 국내에서도 효용가치가 매우 크고 공업적으로도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촉매이다.
저자
Shinsuke Kinoshi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0
권(호)
39(12)
잡지명
ファインケミカル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2~17
분석자
정*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