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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자 치형(齒型) 다이스에 의한 정밀 · 고속 웜 스크루 전조기술의 개발

전문가 제언
○ 최근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 자동차용 모든 부품의 경량화속도는 매일이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경량화설계에 대응할 새로운 부품에 대한 가공기술개발이 요구 되고 있어, 예를 들어 일체화된 복잡형상의 프레스성형의 일종인 판단조기술과, 판재의 무금형 성형, 다이스 인발로부터 냉간압연화한 고탄소크롬강선의 압연기술 등이 있다.

○ 이와 같이 소성가공에 의한 자동차 부품의 가공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웜 스크루와 웜 휠에 의한 높은 감속비를 갖는 고감속 소형모터에 들어가는 웜 스크루의 가공에 있어서 종래는 일반적인 원형 다이스나 평 다이스를 사용하여 웜 스크루를 소성변형시켜 가공하는 전조법을 사용하고 있다.

○ 최근 웜 스크루의 소성가공에 있어 원형 다이스에 의한 전조법은 종래의 전조법과 동일하지만 다이스 형상을 개량함으로서 높은 강성의 재료를 냉간 상태에서 전조를 하여도 가공경화가 작아 스프링백의 염려가 없고, 또 축의 편심도 적게 할 수 있는 소형화된 고속전조기를 개발 하여 실 생산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 개발된 원형 다이스는 원주상의 일부에 홈을 두어 1회전으로 전조공정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다이스의 원위치 되돌림 동작을 삭감 할 수 있고, 다이스 이빨 선단을 V자 모양으로 뾰족하게 하여 재료 변형하중을 저감시켜 가공경화 발생을 억제하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1회의 압입량(소성변형량)이 커 웜 스크루 모듈이 큰 것은 어렵기 때문에 모듈을 가능한 한 소형화 할 필요가 있으며, 모듈이 작아지면 나사산의 높이가 낮아짐으로 합성수지로 된 웜 휠의 마모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이의 대책이 필요 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K. ODANI, T. SASAKI, H. WATASE, T. NAKASHIMA and T. YAMAZ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51(599)
잡지명
塑性と加工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130~1134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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