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지정 식품첨가물 스테아릴젖산나트륨
- 전문가 제언
-
○ 스테아릴젖산나트륨을 주성분으로 하여 이것과 그 관련 산류 및 그 나트륨염의 혼합물로서 백~황색의 분말형태인 스테아릴젖산나트륨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EU 등 제외국에서 제과 제빵 등 다양한 식품에 유화제, 품질개량제 등의 목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식품첨가물로서 인정되어 있지 않아 식품에 사용할 수 없었으나 최근 식품첨가물로 허가되어 이와 관련된 수출식품에 대한 장벽이 없어지게 되었다.
○ 빵 개량제로서 처음 스테아닐젖산칼슘이 서구식 전통 빵 제조에 적합하도록 개발과 동시에 칼슘보강제로서 가치를 인정받았으나 이후에 스테아닐젖산나트륨을 사용하면서 서구적인 빵보다 한국인의 기호에 적합한 상태의 빵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 1일섭취허용량(ADI)은 20 mg/kg b.w이며 안전성이 식품첨가물로서 사용 시 안전성이 확보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동안 문제점으로 제기되었던 나트륨염의 흡습성과 염분의 과잉섭취에 대한 논란이 있었으나 최근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은 상당히 흡습하기 어렵고 유동성도 좋고 분산성도 개선되었다. 또한 식품첨가물로 사용 시 최종식품에는 염분이 아주 미량이기 때문에 건강상 염려할 필요는 없다.
○ 스테아닐젖산나트륨은 소맥분 생지(生地)를 강화하고 개선하며 노화를 억제하고 소프트한 촉감을 유지토록 하는 기능을 가지며, 기계내성, 반죽내성, 발효의 안전성과 작업성을 향상시키며 용량을 증가하는 등 빵에 대하여 효과가 있으며, 특히 냉동생지의 보존기간을 연장 할 수 있다.
○ 식품에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대상식품이나 사용목적에 따라 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과 같은 다른 유화제나 식이섬유, 효소, 증점다당류나 트리할로스와 같은 당류 등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MURAKAMI Atsuy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0
- 권(호)
- 52(8)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10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