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초액의 환경인자에 의한 성분 변화
- 전문가 제언
-
○ 목초액은 나무나 대를 숯으로 만들 때 발생하는 연기를 냉각하여 액화시킨 것을 6개월 이상 숙성시켜 독성과 유해물질을 제거한 것을 말한다. 옅은 붉은 색이 나며 냄새가 강하다. 숯가마 굴뚝의 온도가 85~120℃가 되었을 때가 가장 좋다. 채취한 목초액을 6개월 이상 숙성?분리시키는데, 이때 수용성 액체는 목초액으로 사용하고 유용성 액체는 공업용으로 사용한다.
○ 목초액은 pH3 전후의 산성을 띠며, 성분은 80~90%가 물이며, 초산은 3% 정도이다. 목초액은 유기산류, 알코올류, 페놀류 등 200여 종류의 물질을 함유하며, 항균성, 식물 성장억제활성, 냄새 제거 기능 등을 가진다. 성분은 탄화법이나 원목의 종류, 가마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난다. 따라서 일본목초액협회에서는 숯가마의 종류, 나무의 종류, 비중, 산도, 색, 용량 등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 목초액은 농업에서는 농약대신 사용하며, 축산업에서는 분뇨 냄새나 악취를 제거할 때 또는 가축의 사료로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식품산업에서도 식품의 보존성을 높이기 위해 목초액에 식품을 침지하는 훈액 침지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목초액은 포름알데히드 등 안전성을 위협하는 성분들이 들어 있기에 섭취에는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 식품이나 식품첨가물로 허가가 되어 있지 않다.
○ 목초액은 항균성 등 산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기에 더 많은 연구를 하여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목초액 생산기술은 바이오매스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유효이용기술이기에 우리나라에서도 과학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의약품 생산에도 활용이 될 수 있는 분야가 아닐까 생각한다.
- 저자
- OHIRA Tatsu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0
- 권(호)
- 52(12)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2~51
- 분석자
- 백*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