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우랄지역 함금 심성암 복합체의 시기, 지화학 및 마그마기원 광석의 진화

전문가 제언
○ 마그마기원의 금광상은 대부분 심성암인 화강암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반도에는 약 2,000여 개의 금 광산이 탐광 및 개발된 적이 있으며 이 중에서 남한에는 1,841개(사금광산 38개 포함)의 광산, 북한에는 347개의 금 광산이 분포한다. 이들 대부분은 화강암류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 한반도의 금광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는 화강암류는 주로 트라이아스기, 쥐라기 및 백악기에 관입된 화강암류들이다. 이 때에는 지각변동, 조산운동, 화성활동 및 금광화작용이 활발하였고 대부분의 금 광산들은 이들 화강암류의 분포지에 위치한다. 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트라이아스기(251∼199Ma) 관입암체들이 함경북도 회령, 청진 일대, 평안북도 후천 그리고 평안남도 남포 일대에 분포하고 있다. 이들 관입암체들은 혜산복합체와 평강복합체로 알려져 있다. 트라이아스기의 화강암류는 다만 북한 일대에 분포하는 일부 금광상 형성에 영향을 준 것으로 사료되나 남한에서는 관련된 금광상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 쥐라기(199∼145Ma)의 화강암류는 통칭 대보화강암이라 부르나 세분하면 대보화강암, 단천복합체 및 엽리상 화강암으로 구분된다. 쥐라기 대보화강암은 한반도에 넓게 분포하는 금광상을 직간접으로 형성시킨 주요 역할을 한 것으로 사료되며 대보화강암의 분포와 일치하게 많은 금광상들이 배태 발달하고 있다.

○ 백악기(145∼65Ma)의 불국사화강암이 경상남북도에 분산 분포되며, 전라남도 광주-나주 일대, 평안북도 중강, 자성, 초산 일대에 그리고 평안남도 성천 일대에 분포된다. 백악기 화강암류는 통칭 불국사화강암으로 불리나 세분하면 불국사화강암과 압록강복합체로 구분된다. 불국사화강암에 의해서도 많은 금광화작용이 있었으며, 남한이 북한보다도 더 많은 편이다. 특히 경상남북도 일대에 금광상들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
저자
G.B. Fershtater, V.V. Kholodnov, A.A. Krementsky, A.A. krasnobaev, N.S. Borodina, E.A. Zinkova, and S.V. Pribavki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52(1)
잡지명
Geology of Ore Deposit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8~76
분석자
황*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