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차세대 주파수표준 광격자시계

전문가 제언
○ 시간 주파수 표준은 모든 물리량의 표준 중 가장 정확하여 길이나 전압단위의 정확도를 뒷받침하고 있다. 따라서 주파수표준의 정확도 향상은 여러 측정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정확한 시간 주파수 측정은 기초과학은 물론 광대역 통신망, GPS 같은 기술발전에 필수적이다. 현재 국제단위계(SI) 초(s)는 Cs 원자의 마이크로파(GHz) 전이에 의해 정확도 10-15 정도로 실현가능하다.

○ 최근 레이저광을 진동자로 사용하는 광시계가 각국의 표준연구소와 대학에서 경쟁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 광시계의 기준은 광격자에 포획된 원자의 광전이를 사용하고, 광전이 주파수(100THz)의 계수는 광주파수 콤(comb)을 사용한다. 광격자시계의 정확도는 10-17 정도이며 시간단위인 초(s)의 재정의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 여기서는 일본 계측표준연구센터(NMIJ)에서 개발한 171Yb 광격자시계의 원리와 시계전이여기용 레이저의 광공진기에 대해 해설하였다. 미국의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에서도 171Yb 광격자시계 개발에 성공하였다.

○ 171Yb 광격자시계의 최대 특징은 원자포획방법이다. 레이저광을 사용한 공간적 간섭호를 형성하고 주기적 트랩전위(trap potential)인 광격자를 형성하여 여기에 1, 2차로 냉각시킨 Yb 원자를 포획한다. 시계전이 여기용 레이저는 광공진기에 대해 안정화 되어야하므로 이 광공진기의 안전성이 이상적 진동자를 얻을 수 있는 관건이다.

○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SI의 기본단위가 재정의 되어왔다. 미국의 NIST와 Colorado대학, 일본의 Tokyo대학과 NIMJ에서는 새로운 광격자시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고 있다. 특히 NIMJ에는 Tokyo대학에서 광격자시계 개발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우수한 전문인력을 채용하여 국제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국내의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도 171Yb 광격자시계의 개발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나 기술수준이 일본의 70% 정도라 한다. 앞으로 SI 기본단위분야의 단위 재정의에 대비하여 기술수준을 높이고 전문인력을 보강할 것을 권고한다.
저자
K. Hosaka, M. Yasuda, T. Kohno et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0
권(호)
76(11)
잡지명
精密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234~1238
분석자
이*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