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의 자원제약 연구기관에서의 전문적 네트워크, 과학적 협력 및 논문 생산성
- 전문가 제언
-
○ 이글은 “개도국의 자원제약 연구기관에서의 전문? 네트워크, 과학적 협력 및 논문생산성” 주제 하에 서론, 문헌검토, 데이터와 방법론, 연구결과, 토론 및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학적 협력이 논문생산성 증가와 관계있는지를 검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이글에서의 접근법은 생산모델에 전문적 네트워크를 통합시키고, 생산성과 협력을 뚜렷한 현상으로 그 역할을 인정하고 있다. 개도국의 자원제약 연구기관의 상황에서 이들 현상을 조사함으로써 다른 연구들과 구별된다. 이 연구는 조사데이터를 사용하고 부정적 이항식 회귀모델을 채택한다. 연구결과는 논문생산성은 전문적 네트워크 요인들과 유의미하게 연결되어 있으나 과학적 협력과의 관계에 관하여는 증거가 없다.
○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조정의 어려움이 있고 생산성에 어떤 중요한 영향을 미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연구프로젝트에서 협력한다. 이러한 수수께끼에 대한 가능한 해답은 협력적 연구프로젝트를 지식의 생산 및 인식의 획득수단으로 주로 보지 않고 전문적 기회나 외부보상의 습득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행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 같다.
○ 연구결과는 선진국과 개도국 양자에 있어서 과학과 혁신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가지며 논문생산성을 모델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연구결과는 또한 다음을 가리킨다. 첫째, 선진국에서의 대학원 교육은 특수한 네트워킹 과정을 통하여 중요하다. 둘째, e-mail 숙달과 전문적 네트워크는 협력과 생산성에 중요하다. 셋째, 응답자들간의 과학적 협력은 외부보상에 관하여 보다 생산성에 관하여 더 적다.
○ 우리나라에서도 과학의 발전에 있어서 전문적 네트워크, 과학적 협력 및 논문생산성이 중요한 요인들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세 가지 요인들이 상호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와 협력이 또 다른 중요지표인 논문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심층연구로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내실 있고 지속적인 과학발전을 위한 이론적 토대의 제시가 필요하다.
- 저자
- Marcus Antonius Ynalvez, Wesley M. Shru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40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204~216
- 분석자
- 고*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