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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 스쿠터의 에너지효율과 온실가스 배출량

전문가 제언
○ 대만에서는 사회경제적 요인으로 스쿠터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스쿠터로부터 배출되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및 산화질소 등이 대기오염과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이 되고 있다. 대만 정부와 산업체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내연기관 스쿠터를 수소 연료전지 스쿠터로 대체하기 위하여 연료전지 스쿠터 기술, 수소의 생산, 수송 및 저장에 관한 기술을 오래전부터 개발해 왔다.

○ 본 연구는 스쿠터에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에너지원들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효율을 비교 검토하여 수소 연료전지 스쿠터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있다. 특히 대만의 철강공장에서 많이 생산되어 주로 공장의 내부 공정용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는 코크스오븐가스를 사용하여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연료전지 스쿠터에 사용하는 방안이 가장 바람직하고 이 경우에는 대만에서 운행되고 있는 1,200만 대 스쿠터가 사용하는 수소 수요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위 결과는 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평가와 경제성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고 순수하게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효율에 대해서는 분석한 결과이며 코크스오븐가스로서 수소를 생산하여 실제 연료전지 스쿠터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연구들이 더욱 심도 있게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대만의 스쿠터로 인한 대기오염을 고려하면 연료전지 스쿠터나 전기스쿠터의 보급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

○ 현재 중국을 비롯한 각국의 대도시에서는 휘발유 오토바이의 운행을 금지하고 전기 오토바이로 대체토록 하고 있으며 여기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충전을 각 가정의 전기로 충전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스쿠터나 오토바이가 많이 보급되어 있지 않지만 현재 보급되어 있는 이륜구동 차량의 대부분이 석유연료를 사용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도 저속 운전의 전기 오토바이나 연료전지 오토바이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대책을 조기에 실시하도록 해야 할 것이며 관련 기술의 개발에 더욱 노려해야 할 것이다.
저자
Jenn Jiang Hwang, Wei Ru Ch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0
권(호)
35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1947~11956
분석자
신*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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