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의 효능
- 전문가 제언
-
○된장은 대두로 만든 한국, 일본 고유의 전통 먹거리로서 그 뛰어난 맛과 각종성분 효능으로 피부병 예방, 혈관질환 예방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발효로 생긴 리놀레산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또 레시틴은 기억력, 학습력, 집중력을 증진시켜 머리도 좋게 하고, 간경변증 발병 예방에도 한 몫을 한다.
○최근 과학적 연구결과 많은 생리활성 기능으로 항암효과, 간 기능 강화, 항산화 효과, 혈전용해효과, 고혈압 예방효과, 두통 경감 효과 등이 구명되고 있다.
○된장의 항산화작용 polyphenol 류는 caffeic acid, chlorogenic acid, isomers ferulic acid, p-coumalic acid, syringic acid 및 vanillic acid 들이며 isoflavin류로는 daidzin, glycitein-6-o-glucoside genistin, daidzein, glycitein, genistein등으로 다 같이 항산화능력을 갖는 성분이다.
○전통 된장은 일본 된장(미소)이나 콩 자체보다 항암성이 크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된장의 영양소는 대두성분인 단백질, 지질, 섬유소 특히 지방이 발효하면서 유리된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50% 이상 들어 있어, 이 물질이 바로 암 예방과 항암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 되었다.
○또 된장의 소금은 일반식염과는 달리 대두성분과 발효과정에서 새로운 형태의 소금으로 되어 우리 몸의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앞으로 된장의 과학을 더욱 발전시켜 소비를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Hiromitsu WATANAB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0
- 권(호)
- 105(11)
- 잡지명
- 日本釀造協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14~723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